미국 대선결과 현재현황

미국 대선결과 현재현황

2020년 11월 04일 by 해피니스블로그

▶ 목차 펼치기

     


    바이든 우세(여론조사) 트럼프 변수


     3일(현지시간) 미국 대선의 막이 올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 중 누가 당선될지 또, 언제쯤 선거 결과가 나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국 대선결과는?


    미국 여론조사 업체들과 언론들은 일제히 미국 대선에서 바이든 후보의 승리를 예상하고 있지만, 지난 2016년과 같은 '블랙스완(예측하지 못한 일이 발생)'이 일어날 것을 염려해 확신은 하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대부분 미국 대선여론조사에서 바이든 우세가 점춰졌지만, 대선 선거 막바지에 들어 경합주에선 트럼프 대통령이 맹추격하는 모양새다.

     

    미국 대선결과 여론조사


    트럼프 대통령이 즐겨 쓰는 트위터도 특정 후보가 트위터 계정을 통해 자신의 승리를 선언하려면 최소한 2개 이상의 언론사가 독립적으로 미국 대선 선거 결과에 대해 보도해야 한다는 조건을 붙였다. 또 공신력 있는 결과가 나오기 전에 승리를 먼저 주장하는 후보의 트위터에는 경고 표시도 하기로 했다. 또한 미국 대선 공신력 있는 결과가 나오기 전에 먼저 승리를 주장하는 후보의 트위터에는 경고 표시도 하기로 했다. 페이스북은 정당한 투표를 방해하는 내용의 콘텐트도 제재하기로 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이런 방침은 '조기 승리' 선언을 제재한다는 것으로 사실상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의 조기 승리 선언설은 지난 1일 인터넷매체 악시오스의 보도로 확산했다. 트럼프가 남부 경합주와 격전지에서 앞서 나가는 개표상황이 벌어지면 당일 밤 승리를 선언하는 구상을 측근에게 언급했다는 것이다. 트럼프는 이를 일단 부인하면서도 우편투표를 문제 삼아 즉각 소송전에 나설 가능성을 시사했다. 민주당과 미국 주류 언론들에서는 트럼프가 개표 결과가 제대로 나오기 전에 승리를 선언해 혼란을 야기할 것이라는 우려가 큰 상황이다.

     

    미국 대선결과


    페이스북은 정당한 미국 대선에 투표를 방해하는 내용의 콘텐츠도 제재하기로 했다. 페이스북은 전날 저녁 자사의 공식 트위터계정을 통해 조 바이든 미국 대선 후보 캠프 차량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이 둘러싸고 위협운전한 사건을 언급하며 "(이용자들의) 잠재적으로 위험한 행동을 추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대선결과


    앞서 트럼프 지지자들이 지난달 30일 텍사스의 한 고속도로에서 바이든 캠프 차량을 둘러싸고 위협 운전을 하는 일이 일어나 연방수사국(FBI)이 수사에 착수했다.

     

    미국 대선결과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장면이 촬영된 영상을 트위터에서 리트윗(재전송)하면서 "텍사스를 사랑한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페이스북 측의 이날 언급은 상대 후보 지지자들을 상대로 폭력을 선동하는 콘텐츠를 용인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페이스북은 또 "투표 방해의 조직적 행위를 선동하는 콘텐츠를 면밀히 살펴 삭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페이스북은 이런 작업을 전담하는 팀을 꾸려 활동을 시작했다. 유튜브도 대선 투표의 정당성을 저해하는 콘텐트를 제재하기 위한 감독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유튜브는 이미 대선 투표와 관련 사실이 아닌 정보를 제공하거나 대선 후보에 대해 가짜 정보를 유포하는 영상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밝히고 이를 시행 중이다.

     


    선거 결과는 언제?


    이번 미국 대선 선거는 역대 최초로 팬데믹 상황에서 벌어지는 선거다. 이에 따라 방역, 우편투표 등을 이유로 신속한 선거결과 발표가 좀처럼 쉽지 않은 상황이다.

     

    미국 대선결과


    많은 주가 투표일 전 우편투표 개표를 시작하지만, 일부 주는 투표일 당일이 돼야만 개표할 수 있다. 미국 외신들은 경합주로 분류되는 펜실베이니아·위스콘신·미시간주의 경우 선거 결과가 늦게 나올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반대로 핵심 경합주 6곳 중 플로리다·애리조나·노스캐롤라이나주의 경우 사전투표를 대폭 확대했다. 또, 사전투표 결과 집계도 이미 시작해 일찌감치 선거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대선결과


    여론조사 우위 상황에서 바이든 후보가 선거 집계를 일찍 시작한 3곳의 경합주에서 승기를 잡는다면, 선거결과는 의외로 금방 나올 가능성이 높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이 선전한다면 집계는 더 오래걸릴 가능성이 있다.


    2020/11/02 - [행복한고민] - 햇빛 알레르기 故박지선 지병맞나

     

    햇빛 알레르기 故박지선 지병맞나

    개그우먼 박지선의 사망 소식 개그우먼 박지선의 사망 소식 이 전해지며 그의 질병 또한 이목을 끌고 있다. 이날 오후 1시 44분께 박지선은 서울 마포구 자택에서 모친과 함께 숨진 채

    happynewses.tistory.com

    2020/10/27 - [행복한고민] - 사망후 아질산염 다량검출

     

    사망후 아질산염 다량검출

    사망후 아질산염 다량 검출 백신 접종 후 아질산염으로 의심대 숨진 인천 10대 학생의 몸에서 부검 결과 아질산염이 다량으로 검출된 것과 관련 유족이 억울함을 호소하자 진상조사에 나섰다 27

    happynewses.tistory.com

    2020/10/26 - [행복한고민] - 독일 소녀상철거

     

    독일 소녀상철거

    독일 소녀상 철거 절대 안돼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92)가 소녀상은 역사의 증거라고 강조하며 정의기억연대 이나영 이사장과 함께 평화의 소녀상 명령촉구 철회 기자회견을 열어 피

    happynewses.tistory.com

    2020/10/26 - [행복한고민] - 교촌치킨 메뉴 추천해요

     

    교촌치킨 메뉴 추천해요

    교촌치킨 메뉴 추천해요 정말로 치킨은 일주일에 1번을 꼭 먹어야 하는것같아요 교촌치킨 처음 접한 건 학생 때인데 아빠가 퇴근길에 사 오시는 그 치킨을 지금도 잊을 수 없어요 한국의 소울

    happynewses.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