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미환급금 조회후 바로 환급 받을수있는 3가지 방법

모든 미환급금 조회후 바로 환급 받을수있는 3가지 방법

2022년 04월 06일 by 해피니스블로그

▶ 목차 펼치기

    (서울= 36분 전) 김인지 기자 =  미환급금 조회하기 주제로 글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현대인의 필수품인 핸드폰은 모두가 사용하고 계실 겁니다. 몰라서 혹은 어려워서 돌려받지 못한 미환급금이 있으실 겁니다. 

     

    이번 기회로 간단하게 조회하시고 돌려받는 방법 보고 꼭 못받으신돈 돌려받으시길 바랍니다. 

     

    미환급금-찾기

    ✅ 제가 중간중간 미환급금을 무료로 찾을수있는 링크를 걸어놓았는데 특정 시간(선착순) 때만 나오는 것이니 “꼭” 참고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무료로 신청서를 작성해보시길 바랍니다.

     

    1. 자동차 미환급금 조회방법

    환급금은 지자체별로 관련 금융기관이 틀리지만 큰 틀에서 은행 앱에 로그인하고 미상환 채권 유무 확인, 환급금 신청 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은행 별로 조회방법을 간단히 알아보자면 신한은행은 신한 쏠 로그인 후 우측 하단에 메뉴, 공과금, 공채 업무, 조회 순으로 조회하면 되고 하나은행은 우측 하단 메뉴, 공과금, 지역개발채권 순으로 조회하면 됩니다.

     

    농협은행은 농협어플을 로그인 후 우측 상단을 클릭하여 계좌관리, 지역개발채권, 미상환 채권 조회를 클릭하면 됩니다.

     

    미환급금 신청하기

     

    본인이 미 환급금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우선 신청서를 작성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무료로 신청이 가능하고, 혹 지원금을 지급받을 수도 있으니신청서를 작성해보시길 바랍니다.

     

     

    2.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상환

    우리가 차를 살 때는 새 차나 중고차나 도시철도 채권이나 지역개발채권을 의무적으로 사야 합니다. 그리고 이채권들은 5~7년이 지나면 환급을 받아야 없어지지 않습니다. 작년 10월까지의 채권 미환급금이 자그마치 2,391억 원이며 청구를 안 해 자동으로 사라지는 채권이 연간 20억 원이라고 합니다.

     

    채권의 환급은 직접 은행에 본인이 가서 청구를 해야 되는데 가기가 번거롭거나 잊어버리고 있어서 채권의 환급을 안 하는 사람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자동차를 사신 분들 외에 각종 인허가를 지자체로부터 받은 분들이나 공사나 용역 물품 계약을 하셨던 분들도 채권 미환급금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채권을 이미 환급받으신 분들은 상관없지만 아직 안 받으신 분들이나 받았는지 안 받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은 조회해 보시고 상환받으시기 바랍니다.

     

     

     

    3. 이동통신사 미환급금

    통신비 인하에 따른 과오납, 이중납부, 장비 미반환 등으로 인해 발생한 통신비 미환급액을 찾아가지 않은 건수가 수십, 수만 건에 달한다고 합니다. 

     

    통신비 미환급금은 서비스 해지 시 요금 정산 과정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선납 금액 잔여 정산금이 미반환 되거나 자동이체 추가 할인이 적용되지 않아 과납한 경우 등이 주요 발생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미환급금 조회방법

    이러한 통신비 미환급금에 대한 문제는 꾸준히 있어왔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수 십억 원에 달하는 미환급금이 남아있습니다. 방통위는 이러한 미환급금 발생을 최소화하도록 매년 자유적 환급을 촉진하기 위해 미환급액 조회 신청 사이트를 운영하고, 가두 캠페인 추진, 우편, 전화 안내문 발송 등을 하고 있습니다. 

     

    이용자 본인에게 미환급금이 있는지 조회해보고 싶다면 와이즈 유저와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5. 지방세 미환급금 조회

    위택스를 통해 지방세 미환급금을 쉽게 조회하고 환급신청까지 할 수 있도록 간편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방세 미환급금 조회 후 본인 계좌와 환급금액을 입력하여 신청하면 해당 계좌를 통해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방세 미수령 환급금은 위택스, 스마트 위택스, 정부 24에서 납세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인터넷 사용이 불편한 겨우는 관할 시군구 세무부서에 문의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택스의 환급신청 서비스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위택스 회원은 지방세 환급금이 발생하면 안내 문자가 발송되고, 환급계좌 신고 서비스에 미리 계좌를 등록하면 별도 환급 신청 없이 신고된 계좌로 자동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를 이용해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가 간소화 서비스에서 선택한 공제자료 또는 이미 자동 작성된 공제 신고서를 활용하여 연말정산 세액 자동계산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전에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선택하거나 공제 신고서를 작성한 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연말 정산 간소화 자료를 선택해야 예상 세액을 계산하고, 3개년 항목별 추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

     

    이상 미환급금 조회하기 주제로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휴대전화는 현대인의 필수품인 만큼, 오랜 기간 이용하고 계실 텐데 나도 모르게 냈던 요금이나 혹여 돌려받지 못했던 요금 간단하게 조회하고 돌려받으시기 바랍니다. 

     

    미환급금이 없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래도 혹여나 하는 마음으로 꼭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뉴스를 운영하는데에는 아무런 수익이 없습니다. 단, 이 문서가 유용했다면 중간중간에 위치한 링크들을 클릭하셔서 자판기 커피 한잔 값을 후원해주시거나 아래 버튼을 통해 카카오톡으로 기사를 공유해주신다면 지속해서 운영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