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 계산기 세금 계산방법 총정리

4대보험 계산기 세금 계산방법 총정리

2022년 08월 12일 by 해피니스블로그

▶ 목차 펼치기

    오늘은 4대보험 계산기에 관 한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4대 보험에 가입하여 직장에서 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알고 계셔야 하는 4대 보험 계산방법에 대한 내용이니 도움이 되실 겁니다.

    1분의 시간을 투자하여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4대 보험

      모든 소득에는 납세의 의무가 있습니다. 근로자가 직장에서 근무하는 경우 각종 세금을 공제하고 난 이후의 금액을 급여로 지급받게 됩니다. 급여를 받기 전 공제하는 4대 보험에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이 있습니다. 

       

      소득세, 주민세는 4대 보험과는 별도의 세금이며 이 금액으로 추후 연말정산을 하게 됩니다.

       

       

      4대 보험 요율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 고용보험의 경우 매년 조금씩 요율이 상향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요율은 4.5%, 건강보험요율은 3.5%, 고용보험요율은 0.9%로 2022년 7월 1일부터 인상되었습니다. 

       

      산재보험은 근로자 부담금액이 없으며 전액 사업주가 부담합니다. 산재보험의 경우 업종마다 요율이 상이합니다.

       

       

      실제 급여 공제액과 차이 나는 이유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은 보수월액을 기준으로 계산하게 됩니다. 보수월액에 요율을 곱해서 4대 보험료 계산이 됩니다. 

       

      보수월액이란 것은 1년 치 내가 받은 월급의 평균금액으로 2021년, 1년간 받은 급여에 대해서 2022년에 보수월액 신고라는 것을 하게 되고 21년도의 보수월액이 22년에 반영되면 21년도에 신고된 보수월액을 기준으로 22년도에 4대 보험 계산을 하게 됩니다. 

       

      4대 보험료가 부과되는 기준이 되는 월 소득을 보수월액 신고를 통하여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금액으로 추후 건강보험료 정산 등을 하게 됩니다.

      오늘 유료방송 미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3가지 방법

       

      오늘 유료방송 미환급금을 받을수 있는 3가지 방법

      (서울= 24분전) 정은영 기자 = 유료방송 미환급금 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보와 기업에서 돌려주지 못한 내 돈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윗글에 안내하는 방법으로 일

      happynewses.tistory.com

       

       

      4대 보험 계산기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통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로 보시면 말씀드린 보험료에 대하여 구분에 따라 월 급여와 근로자 수를 설정하면 한 번에 계산할 수 있습니다. 

       

      먼저 국민연금은 기준 소득월액에 9%가 적용되어 계산되며 직장가입자는 사업주와 근로자 50%씩 부담하며 지역가입자는 9% 모두 본인 부담이며 건강보험은 보수월액에 6.99%, 장기요양보험료는 건강보험료에 12.27%가 적용되어 계산되며 국민연금과 마찬가지로 근로자와 사업주 50%씩 부담하게 됩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무인 교통 단속 카메라 단속 금 안 찍히는 3가지 방법

       

      어린이보호구역 무인 교통 단속 카메라 단속금 안찍히는 3가지 방법

      👉 지역별 카메라 위치 바로가기 👈 서울특별시 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인천광역시 경상북도 경상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강원도 충청남도 충청북도 경기도 제주특별

      happynewses.tistory.com

       

       

      4대보험 항목

      국민연금 항목은 18세 이상부터 60세 미만에 해당하는 국내 거주 국민일 경우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항목으로 받는 급여액에서 0.045를 곱한 금액을 납부하게 됩니다. 이때 근로자만 해당 금액을 납부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한 사업자도 함께 동일한 금액을 납부하게 됩니다.

       

      고용보험은 직장을 다니다가 실업한 사람들에게 실업급여를 지급하고 직업훈련 관정을 운영하기 위한 장려금을 기관에 지원하는 곳으로 실업급여, 고용안정/ 직업능력 개발사업 등 여러 요소들로 인하여 적용되는 보험률이 달라지게 됩니다.

       

      산재보험은 일하던 도중 사고와 같은 이유로 산재를 당한 근로자와 근로자의 가족 등을 보호하기 위한 명복으로 도입된 의무보험으로 근로자는 보험료를 따로 부담하지 않고 사업주만 부담하게 됩니다.

       

      건강보험은 고용한 근로자가 질병, 사망, 상해 등을 이유로 발생하게 된 지출 또는 소득 감소에 대한 보상을 위하여 도입된 제도로 의료서비스를 받기 위한 보험이라고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십니다. 해당 항목은 사업자와 근로자가 절반씩 부담하는 항목이며, 건강보험료는 6.86%, 장기요양보험료는 11.52%가 부과됩니다.

       

      숨은 지원금 빨리 찾아가세요

       

      숨은 지원금 빨리 찾아가세요

      코로나의 장기화로 숨은 정부지원금을 찾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최근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두고 언제 얼마만큼의 지원금을 줘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논의 중에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

      happynewses.tistory.com

       

       

      4대 보험 세금 계산법

      1개월 이상 근무를 하면서 월 8일 이상 혹은 월 60시간 이상 근무를 하게 되면 국민/건강보험 가입이 의무화이며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은 의무가입이기 때문에 해당 시간 이상 일을 하셨으면 무조건 제외한다고 보셔야 합니다. 

       

      일용직의 경우 소득세 주민세는 일당 150,000월 이상일 경우 공제를 하며 고용보험료는 무조건 공제입니다. 그렇기에 일당에서 0.8%를 제외합니다. 

       

      마찬가지로 국민연금 또한 4.5%를 빼며 노인장기요양보험료는 건강보험료의 11.52%입니다. 건강보험료 또한 3.43%를 제외하면 됩니다. 해당 계산은 계산기를 통해서 하시면 더 빠르게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갑자기 이걸로 숨은 정부지원금 370만 원 받음

       

      갑자기 이걸로 숨은 정부지원금 370만원 받음

      코로나의 장기화로 숨은 정부지원금을 찾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최근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두고 언제 얼마만큼의 지원금을 줘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논의 중에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

      happynewses.tistory.com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하는 방법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하는방법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하기(+6만원) 통신사 및 휴대폰 기종 별 미환급금 조회는 아래 해당사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통신사 SKT 통신사 KT 통신사 LG U+ 삼성 휴대폰 삼성 휴대폰 삼성 휴대폰 애플

      happynewses.tistory.com

      종합 건강검진 비용 간단 하계 3가지로 알아보자 (+내용 추가)

       

      종합 건강검진 비용 간단하계 3가지로 알아보자 (+내용추가)

      종합건강검진 비용을 공유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끝까지 읽어주시면 건강검진 비용을 알아두시는 데에 기여가 될 것입니다. 건강검진 비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반드시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

      happynewses.tistory.com

      복권방 창업 비용 2021년도 총정리 (+사진 추가)

       

      복권방창업 비용 2021년도 총정리 (+사진추가)

      복권방창업 비용에 대하여 탐구해보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보시면 복권방창업 비용을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복권방창업 비용의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1분의 시간을 투자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

      happynewses.tistory.com

       

       

       

      결론

       

      이상 4대보험 계산기에 관한 내용을 작성해보았습니다. 급여에서 공제되는 세금의 계산방법과 함께 실 급여액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