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배당금 받는방법

주식 배당금 받는방법

2021년 03월 02일 by 해피니스블로그

▶ 목차 펼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 배당금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식에 투자했는데 해당 기업이 영업이익을 냈다면, 이익 잉여금의 일부를 주식 소유자에게 분배해 주는데요. 이것을 배당금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에게 배당금의 개념이나 지급 기준, 지급일 등은 아직 생소할 텐데요. 배당금은 언제 받을 수 있는지, 어떻게 받는 것인지, 지급 기준은 어떠한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중간중간에 배당금관련 정보가 나오는데 특정시간때만 나오는것이니 참고해주세요.

     

    이글을보시기전에 코스피와 코스닥의차이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주식-배당금받는방법-썸내일
    주식 배당금 빨리받자

     ✔ 배당금 받는방법

    목차

    1.배당금이란?

    2. 배당금은 어떤 기준이 있습니까?

    3. 배당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

    4. 내 주식 배당금 주식 어플에서 확인

    1. 배당금이란?

    주식시장에서 배당금은 `주당 얼마'로 지급되는데, 국내 상장사 대부분이 통상 1년에 한 번씩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연간 배당금'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최종 배당금과 지급 배당금이라고도 불립니다. 연간 배당금은 일반적으로 주를 이루지만 반년마다 배당금을 지불하는 기업과 분기마다 배당금을 지불하는 분기별 배당금이 있습니다.

    또 기업의 이익이 높을 경우 '#중도 배당'도 이뤄진다. 중간배당이란 결산 전이라도 사업(운영) 연도에 한 번만 결산배당 이외의 추가 배당을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 내배당금 확인하기

     

    2. 배당금은 어떤 기준이 있습니까?

    보통 연말이 되는 12월 31일은 주식시장 폐업일입니다. (배당 일정이 변동) 이 때문에 회사의 연간 배당일은 보통 증권거래의 해 마지막 날인 12월 30일로 정해져 있습니다. 배당일에 주식을 보유하면 올해 연간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12월 30일 현재 회사 지분이 있으면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거래 후 출금일을 감안할 때 최소 배당일 이틀 전인 12월 28일까지 주식을 사야 합니다.

    배당 기준일 전날 배당이 발생합니다. 배당은 배당권을 잃어버렸고 배당이 발생하는 날을 배당일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배당일에 배당을 받을 수가 없기 때문에 주식값이 배당금만큼 낮기 때문에 보통 주가가 떨어지거든요.

    3. 배당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

    회사가 연간 배당금을 지급하는 경우 연정일로부터 90일 이내에 주주총회를 열어야 합니다. 주주들은 배당기준일로부터 90일 이내에 주주총회에서 이사회 의결 자료를 승인받아 배당을 확정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사측은 연차 결산(12월 30일)을 갖고 이듬해 2월 기업실적을 발표한 뒤 3월 주주총회를 열어 배당을 확정한 뒤 현금과 현금배당 결정 공고를 통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공개 대상은 주당 배당금과 시가배당 2, 총 배당금 등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며 전자공개시스템 홈페이지(www.fss.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당금은 주주총회에서 한 달 이내에 증권계좌에 입금됩니다. 예금 결제원은 배당금이 증권계좌에 입금되기 일주일 전에 배당 통지서를 주주 주주 주소로 우편으로 발송합니다. 연간 배당금 외에 중간 배당이나 분기 배당 절차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결제 기간은 조금 다릅니다. 중간 배당의 표준 월은 보통 6월 말이며 배당금은 8월입니다. 분기별 배당 기준 월은 3월, 6월, 9월, 12월로 연 4회이며 배당금 지급월은 이듬해 5월, 8월, 11월, 4월 3일입니다.

     

    4. 내 주식 배당금 주식 어플에서 확인

    주식 어플에서 배당금 예금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당금이 있는지 확인하려면 현재 주식 화면에 있는 '주세내역' 탭에 있는 배당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배당 내역을 확인하는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지만 배당금이 입금된 뒤 '거래 메뉴', '계좌/기여/대출', '균형', '거래내역'의 '입출금'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배당금은 권리로 계좌에 자동 지급되기 때문에 거래되는 주식의 배당권이 발생하면 '전체 메뉴' 계좌/이체/계약/대출·계약/권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식을 소유하더라도 배당금 지급 여부는 기업마다 다르기 때문에 공시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지금까지 배당금이 무엇인지, 배당금을 받기 위해 주식 거래를 하는 데 얼마나 걸리는지,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될지 살펴봤습니다. 오늘의 내용이 투자에 조금 기여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좋은 영상을 하나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위 영상에서 1:45부터 주식 배당금에 관해 자세한 설명이 나옵니다. 영상을 처음부터 보셔도 충분히 좋으니 이 글과 함께 영상까지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주식 배당금 받는 방법 및 주식 어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하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

     

    같이보면 좋은글

     

     

    주가 띄운 뒤 먹튀주식 리딩방 피해 민원 81 급증

    고수익을 보장하며 투자를 권유하는 이른바 `주식 리딩방`에 피해를 입는 개미들이 급증하고 있다. 7일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 따르면 전국 소비자상담 통합콜센터인 1372소비자

    www.wowtv.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