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자동차 환급금을 받을수 있는 3가지 방법

오늘 자동차 환급금을 받을수 있는 3가지 방법

2022년 04월 06일 by 해피니스블로그

▶ 목차 펼치기

    (서울= 24분 전) 하태희 기자 = 오늘은 자동차 환급금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2월 뉴스에 이에 대한 내용이 나왔는데 자동차 채권 환급에 대해서 모르시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지역개발채권 용어와 더불어 관련된 내용으로 정보를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환급금-환급

    ✅ 제가 중간중간 자동차 환급금을 무료로 찾을수있는 링크를 걸어놓았는데 특정 시간(선착순) 때만 나오는 것이니 “꼭” 참고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무료로 신청서를 작성해보시길 바랍니다.

     

    1. 자동차 환급금

    자동차 환급금 조회는 자동차 구입 후 5년이 지났다면 환급이 가능한 채권을 확인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최근 온라인상에서도 채권 환급금을 받을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5년 이상 자동차 매입 기간이 지났다면 환급금이 있는데 자동차 매입 후 자치단체에 자동차 등록을 할 때 의무적으로 지역개발 채권을 매입하게 되어있고 이것을 5년 후 이자와 함께 환급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를 통해 나오는 지역개발채권은 매입한 자동차의 배기량과 등록지역에 따라 종류와 비율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인천에서 비영업용 승용차 기준 2000cc 이상이면 취득세 과표 5%의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하게 됩니다.

     

    자동차 환급금 신청하기

     

    본인이 자동차 환급금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우선 신청서를 작성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무료로 신청이 가능하고, 혹 지원금을 지급받을 수도 있으니신청서를 작성해보시길 바랍니다.

     

    2. 자동차 채권

    자동차 채권은 자동차를 구입했으니 도로 등 공공 인프라를 남들보다 조금 더 많이 이용하게 될 것이고 그러면 십시일반으로다가 도시개발 비용을 조금 빌려주는 대신 나중에 이자를 쳐서 갚아주는 것과 같은 논리입니다. 그래서 만기가 지난 이후에는 원금 및 이자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액수가 작지 않다는 것인데 가령 차량 가액이 2000만 원 정도라면 채권 가격만 240만 원 정도가 됩니다. 게다가 여기에 이자까지 더해진다면 더 많은 금액이 되기 때문에 자동차를 구입한 분이라면 이러한 환급금을 반드시 찾아가셔야 합니다.

     

    3. 지역개발채권

    지역개발채권은 주민 복리 증진과 지역개발사업 자금 도모를 위해 지자체에서 발행한 채권입니다. 연간 약 3조 8천억 원 수준인 상당한 금액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것은 주민이 차량을 지자체에 등록하거나 혹은 각종 인허가를 받을 때, 또는 공사나 용역을 채결할 때에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 채권을 의미합니다.

     

    4. 자동차 채권 환급금 , 반드시 챙겨야 하는 이유

    채권투자는 국가나 지방자치 단체에서 발행하는 국채 혹은 지방채를 구입하는 투자방법을 말합니다. 은행 적금이나 주식은 많이 해봤거나 알아봤어도 채권 투자는 생소하실 겁니다. 

     

    그런데 자동차를 구매하신 분들이라면 이러한 채권 투자는이미 하셨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투자는 언젠가 돌려받을 수 있기에 반드시 챙기셔야 합니다.

     

     

    5. 자동차 채권 환급금 신청방법

    먼저 금고은행의 온라인 모바일 앱 혹은 홈페이지에 방문합니다. 그 후 공과금에서 지역개발 채권을 클릭합니다. 그럼 미상환 채권 조회/ 상환 이 보이면 또 눌러줍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신청을 눌러 로그인을 해줍니다. 안내하는 대로 주민번호 입력 후 환급금 조회를 하고 신청할 환급금 선택, 환급정보 확인 후 신청을 할 수 있을 겁니다.

     

    6. 각 지역별 온라인 상환 은행

    전국 18개 시도 중 경기, 울산, 강원, 충남, 충북, 전남, 경남, 경북, 제주, 창원 등 10개는 농협은행이고, 인천과 서울은 신한은행, 세종과 대전은 하나은행입니다. 또한 대구는 대구은행, 광주는 광주은행, 부산은 부산은행, 전북은 전북은행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지역개발채권은 서울을 제외한 16개 광역시도에서 발행되며 5년 만기 일시상환에 시효는 10년 그리고 도시철도채권은 서울과 부산 그리고 대구가 발행하며 7년 만기 일시상환에  시효가 5년이라는 점도 확인하 시변 될 것입니다.

     

    7. 채권사야 하는 이유

    차량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환경오염의 사회적 비용이 유발되기 때문에 차량을 구매 시 채권을 같이 구매하게 해서 그 금액으로 지자체에서는 지역개발을 목적으로 가로등, 보도블록, 도로 등 사업비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채권을 사게 되면 5~7년 동안 의무적으로 갖고 있어야 하며 그 이후에는 원금과 채권 이율에 해당하는 이자를 받게 되는 이득이 있다고 합니다.

     

    결론

     

    이상 자동차 환급금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이러한 자동차 채권도 응당 우리의 재산권이니 꼭 미상환 채권 조회를 통하여 자동차 환급금 여부를 확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뉴스를 운영하는데에는 아무런 수익이 없습니다. 단, 이 문서가 유용했다면 중간중간에 위치한 링크들을 클릭하셔서 자판기 커피 한잔 값을 후원해주시거나 아래 버튼을 통해 카카오톡으로 기사를 공유해주신다면 지속해서 운영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