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나의 숨은 보험금 찾을수있는 3가지 방법

오늘 나의 숨은 보험금 찾을수있는 3가지 방법

2022년 04월 06일 by 해피니스블로그

▶ 목차 펼치기

    (서울= 24분 전) 이민지 기자 = 오늘은 숨은 보험금 찾기에 관한 주제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관리가 잘 되지 않는 보험계약들이 연간 숨은 보험금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지난 21년도에는, 숨은 보험금을 찾아가지 않는 금액이 무려 12조 원이라고 합니다.

     

    어마 무시한 금액입니다. 그중에서 내 보험도 보험 된 게 아닌지 궁금하시거나, 알아보시려는 분은 꼭 내 보험 찾아줌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숨은보험금-찾기

    ✅ 제가 중간중간 보험금을 무료로 찾을수있는 링크를 걸어놓았는데 특정 시간(선착순) 때만 나오는 것이니 “꼭” 참고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무료로 신청서를 작성해보시길 바랍니다.

     

     

    1. 숨은 보험금

     

    숨은 보험금은, 보험계약에 따라서 지급사유가 발생해, 지급한 금액, 또는 보험계약자가, 누락된 항목을 청구하지 않아 발생하지 않는 보험금이 있습니다.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휴먼보험금, 만기보험금, 중도보험금 등  지급사유가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보험금을 수령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숨은 보험금 신청하기

     

    본인이 보험금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우선 신청서를 작성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무료로 신청이 가능하고, 혹 지원금을 지급받을 수도 있으니신청서를 작성해보시길 바랍니다.

     

    2. 숨은 보험금 3가지

    첫 번째 중도보험금은 보험계약기간 중에 특정 시기에 맞춰 가입자가 생존해있거나 일정한 조건 등을 만족하면 지급되는 보험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축하금, 자녀교육자금, 건강진단자금, 생활자금, 배당금, 생존연금 등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만기보험금입니다. 보험계약의 만기가 도래한 이후, 소멸시효가 완성되기 전의 보험금을 말하며, 중도보험금의 만기가 도래하면 만기보험금으로 전환됩니다. 

     

    세 번째 휴면보험금입니다. 휴면보험금은 보험계약의 만기 등으로 인하여 지급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3년이 지나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으나 계약자 등이 찾아가지 않음으로써 보험회사나 서민금융진흥원이 보관하고 있는 보험금입니다.

     

     

     

    3. 숨은 보험금 찾지 않는 이유

    첫 번째로 보험계약자가 보험금 지급사유가 생겼는데도 인지 못한 상황, 두 번째로 보험금을 찾지 않게 되면, 높은 금리로 보험금 수령을 받을 것으로 인지하여 찾아가지 않은 금액을 말합니다. 

     

    보험회사는 원칙적으로, 계약 만기 일주일 이전에 계약자에게 발생하는 보험금에 대해서 고지토록 하게 되어 있으나 주소변경 등 정보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해, 안내를 못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보험금을 찾지 않으면 높은 금리로 보험금을 못 받는다 생각할 수 있는데 휴면 보험금 같은 경우는 이자가 생기지 않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숨은 보험금 찾기

    숨은 보험금 찾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검색창에 내 보험 찾아줌을 검색하셔서 숨은 보험금을 한 번에 조회해주시길바랍니다. 이기능은 17년도 부터 시작해 현재까지, 많은 분들이 보험금을 많이 찾아가시고 계십니다. 그리고 지난 11월 3일 부터 내보험찾아줌 사이트에서 청구까지 한번에 해주는 기능이 탑재가 되어 더욱더 신기능을 활 요하실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토스에서도 숨은 보험금을 찾아서 받을 수가 있습니다. 내 보험 찾아줌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홈페이지에 첫 번째로 본인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보통 휴대폰이 편리하니 휴대폰으로 인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정보제공 동의 조회 신청을 해야만 미청구 휴면보험금 등 안내를 정확히 받으실 수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이 있으면, 미청구 / 간편 청구를 클릭해서 즉시 보험금을 청구하시면서 수령까지 가능해집니다.

     

     

    5. 숨은 보험금 간편청구

    소비자는 조회된 모든 숨은 보험금을 일괄 청구할 수 있으며, 일부 숨은 보험금만 선택적으로 청구할 수도 있습니다. 간편청구 시스템은 보험회사의 보험계약별로 청구 여부를 체크할 수 있어 일괄 청구를 원하지 않는 경우 청구가 필요한 보험계약만 선택하면 됩니다.

     

    숨은 보험금 간편 청구는 본인만 신청할 수 있으며 본인명의의 계좌로만 보험금 지급이 가능합니다. 또 간편청구는 24시간 가능하며 청구정보가 보험회사에 전달되어 3영업일 이내에 보험금이 자동지급되며, 추가정보확인이 필요한 경우 보험회사에서 전화를 드립니다. 

     

    간편청구 신청 이후 자동 지급되는 보험금의 경우에는 보험금 청구 취소가 어려우니 이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이상 숨은 보험금 찾기를 주제로 내용을 다뤄봤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내 보험 찾아줌, 토스 등을 활용한 방법으로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굉장히 쉽고 간편하며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는 것도 아니니, 혹시라도 잊고 있었던 돈이 있지는 않은지 여러분도 이번 기회로 한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뉴스를 운영하는데에는 아무런 수익이 없습니다. 단, 이 문서가 유용했다면 중간중간에 위치한 링크들을 클릭하셔서 자판기 커피 한잔 값을 후원해주시거나 아래 버튼을 통해 카카오톡으로 기사를 공유해주신다면 지속해서 운영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