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EDI 상실신고 기간, 보수총액 총정리

건강보험 EDI 상실신고 기간, 보수총액 총정리

2022년 08월 13일 by 해피니스블로그

▶ 목차 펼치기

    오늘은 건강보험 EDI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쁜 현대인들이 챙겨야 할 것들 중에 하나가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보수총액 신고입니다.

    건강보험-EDI-상실신고

    이번 글은 건강보험 EDI를 통하여 건강보험 보수총액 신고하는 법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분의 시간을 투자하여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건강보험 웹EDI

      4대 사회보험에 대한 각종 신고인 자격 취득 상실신고, 보수 변경 신고 및 건강보험에 대한 신청업무를 직접 방문 또는 우편으로 하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신고, 신청을 하고 필요한 자료도 받아볼 수 있는 민원처리 서비스입니다.

       

      EDI 종류에는 건강보험 웹 EDI로 건강보험공단에서 자체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고 사회보험 EDI는 KT에서 건강보험, 국민연금 EDI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있습니다.

       

       

      건강보험 EDI 신고

      로그인을 먼저 하시고 왼쪽 중간 부분을 보시면 신규 문서가 있을 겁니다. 클릭하시면 목록이 보이실 텐데 보통은 신규로 되어 있고 미열람 받는 문서들이 쫙 보이는데 이미 열람을 한번 했던 거지만 열람 부분에 체크해서 보수총액 통보서를 클릭할 수 있습니다.

       

      통보서를 클릭하면 직원분들의 정보와 전년도 보험료 부과금액들이 나와있을 겁니다. 혹시나 아무것도 안 나오신다면 위에 조회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한 사람씩 노란색 부분에 전년도 보수총액과 근무월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보수총액은 인사급여-연말정산관리-연말정산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에서 총급여 부분을 보시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비과세가 제외된 금액이므로 바로 입력하기 편하실 겁니다. 

       

      모두 다 입력 완료하셨으면 위 사진처럼 수정한 부분들은 다빨간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모두 입력완료 후에 신고하기 전 임시저장 먼저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신고 전송 버튼을 클릭하시면 신고가 완료됩니다. 보수총액 신고는 보수총액 입력하고 바로 신고만 하면 돼서 나름 간단하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신고한 보수총액은 4월분 보험료에 추가 부과 또는 반환될 예정입니다. 

       

       

      4대 보험 상실신고 기간

      건강보험은 퇴사일로부터 14일 이내,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은 퇴사일이 속한 달의 다음 달 15일까지입니다. 최 득신고 기한과 동일하게 건강보험만 14일 이내이고 나머지는 익월 15일입니다. 

       

      취득신고와 동일하게 건강/국민의 경우 과태료는 없지만 익월 가산 부과되고 고용, 산재보험의 경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오늘 유료방송 미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3가지 방법

       

      오늘 유료방송 미환급금을 받을수 있는 3가지 방법

      (서울= 24분전) 정은영 기자 = 유료방송 미환급금 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보와 기업에서 돌려주지 못한 내 돈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윗글에 안내하는 방법으로 일

      happynewses.tistory.com

       

       

      건강보험 EDI 보수총액

      보수총액은 해당 연도에 받았던 전체 보수의 합을 말합니다. 다만, 여기서도 비과세로 지급한 보수는 제외를 합니다. 두 달 동안 650만 원의 보수를 지급하였는데 이 중에 비과서 금액이 60만 원이라면 650만 원에서 60만 원을 제외한 590만 원이 보수총액이 되는 것입니다. 보통은 원천징수 영수증 상의 금액과 일치합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무인 교통 단속 카메라 단속 금 안 찍히는 3가지 방법

       

      어린이보호구역 무인 교통 단속 카메라 단속금 안찍히는 3가지 방법

      👉 지역별 카메라 위치 바로가기 👈 서울특별시 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인천광역시 경상북도 경상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강원도 충청남도 충청북도 경기도 제주특별

      happynewses.tistory.com

       

       

      건강보험 EDI 상실일

      취득신고를 할 때 취득일의 경우 입사한 당일이었는데 상실일의 경우 조금 다릅니다. 상실일은 퇴사한 다음날을 의미합니다. 퇴사일까지는 근로하는 것으로 보고 그다음 날이 상실일이 되는 것입니다.

       

      숨은 지원금 빨리 찾아가세요

       

      숨은 지원금 빨리 찾아가세요

      코로나의 장기화로 숨은 정부지원금을 찾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최근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두고 언제 얼마만큼의 지원금을 줘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논의 중에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

      happynewses.tistory.com

       

       

       

      건강보험   EDI 이직확인서 등록

      이직확인서 작성 화면에 대해서 하나씩 설명드리면 기준 기간 연장은 3개월 평균 임금을 구해야 하는데 이전 3개월 동안 휴업이나 휴직 등으로 인하여 급여가 줄어들었을 경우에는 근로자에게 불리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을 제외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5월 1일~31일 동안 휴업을 하였다면 기준 기간 연장기간에 적어주시고 사유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임금계산기간은 일반적으로는 직전 3개월을 가지고 산정을 합니다. 만약 위의 기준기간 연장을 적용하셨다면 해당 기간을 제외하고 산정해주시면 됩니다. 

       

      임금 내역은 실제 지급했던 기본급과 기타 수당을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일부 월수에 대해서는 일할을 적용해서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상여금, 연차수당은 퇴사 전 12개월간 지급된 금액을 12로 나눈 후 3을 곱해줍니다. 단, 연차수당의 경우 퇴사할 때 정산한 연차수당은 반영하지 않습니다. 그 외에 소정근로시간 같은 것들을 입력해주고 완료해주면 끝이 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갑자기 이걸로 숨은 정부지원금 370만 원 받음

       

      갑자기 이걸로 숨은 정부지원금 370만원 받음

      코로나의 장기화로 숨은 정부지원금을 찾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최근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두고 언제 얼마만큼의 지원금을 줘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논의 중에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

      happynewses.tistory.com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하는 방법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하는방법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하기(+6만원) 통신사 및 휴대폰 기종 별 미환급금 조회는 아래 해당사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통신사 SKT 통신사 KT 통신사 LG U+ 삼성 휴대폰 삼성 휴대폰 삼성 휴대폰 애플

      happynewses.tistory.com

      종합 건강검진 비용 간단 하계 3가지로 알아보자 (+내용 추가)

       

      종합 건강검진 비용 간단하계 3가지로 알아보자 (+내용추가)

      종합건강검진 비용을 공유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끝까지 읽어주시면 건강검진 비용을 알아두시는 데에 기여가 될 것입니다. 건강검진 비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반드시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

      happynewses.tistory.com

      복권방 창업 비용 2021년도 총정리 (+사진 추가)

       

      복권방창업 비용 2021년도 총정리 (+사진추가)

      복권방창업 비용에 대하여 탐구해보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보시면 복권방창업 비용을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복권방창업 비용의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1분의 시간을 투자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

      happynewses.tistory.com

       

       

       

       

      결론

       

      이상 건강보험 EDI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어려웠던 등록방법, 신고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적어놓았으니 한 번씩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분의 시간을 투자하여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댓글